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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1호(2-6월) | 군수품의 품질관리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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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ten by 김승일 작성일23-07-27 18:30 조회69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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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수품의 품질관리에 관한 소고

김승일

I. 품질의 정의
 품질이라 하면, 통상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선천적으로 내재된 다른 제품과 구별되는 특성 또는 특징(an inherent or distinguishing characteristic), 우수성(superiority of kind), 우수한 정도 또는 등급(degree or grade of excellence)이라 말 할 수 있는 데, Webster의 사전은 품질을 "탁월함의 정도"와 "현물에서의 우월성", "처음부터 올바르게 수행", 또는 "결함 없음"으로 정의된다. 이를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정의하고자 한다면, 품질이란 "사용 적합성(fitness for use, fitness for intended use), 니즈를 만족시키는 능력(ability to satisfy given needs), 사양/규격에 대한 부합성(conformance to specification), 성능과 가격 측면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게 하는 가성비 있는 고객만족(meeting the needs of the customer both in performance and price)의 정도로 구체화된다. 이에 품질에 대한 정의를 국제적으로 통일한 ISO 9000 국제표준 시리즈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르면, 품질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내재한 선천적 특성 또는 특징이 고객 등이 요구하는 요건에 부합하는 정도(degree to which a set of inherent characteristics fulfills requirements)라 정의된다. 1)
품질에 대해 가장 많이 인용되는 정의는 Garvin(1984)의 정의인데, 그에 따르면 품질에는 <표-1>과 같이 몇가지 차원이 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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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1> 품질의 차원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할 때 다양하고 많은 조직원들이 수 많은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부서는 고객의 니즈(needs)와 선호도(preferences)에 대한 정보를 알아내 고, 설계부서 소속 엔지니어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해당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제품의 기능과 특성을 결정한다. 동시에 해당 제품 기능과 특성에 대한 목표값(Target values)과 허용오차(Tolerances)를 ㄱ려정한다. 제조부서 소속 엔지니어들은 결정된 사양(Specifications)을 충족시키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할 재료와 제조공정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생산부서는 제조엔지니어가 산출한 일련의 지침에 의거 원자재를 취급 처리하여 제품을 만들어 낸다. 제품의 포장을 담당하는 부서는 제품이 손상 없이 고객에게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포장을 설계하고 제작한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제품을 만들어 내고 공급하는 데 있어서 직접적인 책임이 있기 때문에 "라인 활동"이라 한다.
우수한 품질을 보유한 양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라인 활동이외의 지원 활동도 매우 중요하다. 제품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확도와 정밀도를 갖춘 계측기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하고, 그 정확도와 정밀도를 유지하도록 유지 관리도 완벽해야한다. 제품을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양질의 제품을 만드는 방법도 알 수 있도록 생산 기능에 관련된 모든 직원에게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장비는 계속 작동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허용 오차를 충족할 수 있도록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데이 터를 수집하고 정보를 생성하기 위해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유지 관리해야 한다. 이를 " 인프라 활동"이라 한다.
라인 및 인프라 활동을 포함하여 이러한 모든 품질 관련 활동에 대한 책임은 조직의 다양한 사람들에게 명확 하게 할당되어야 한다. 따라서 여러 기관이 기능을 수행할 때 누가 기본 권한을 갖고 누가 지원 책임을 지는 지에 대한 규칙이 필요하다. 이러한 규칙은 제품의 품질이 원하는 수준에 부합하지 못하고 오차를 발생했을 경우 , 해당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해결방법도 지정해야 한다. 즉, 할당된 책임과 정의된 관계를 가진 여러 구성 기관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제공한다는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전사적 품질 시스템(Total Quality System)이라 한다.

<그림1> 전사적 품질 체계의 사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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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에서 품질은 제품,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의 특성이 특정 범위 내에 있음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조직의 활동을 조정하고 유지하는 메커니즘인 품질 시스템을 사용하여 제어 및 측정된다. 적절한 품질 시스템은 모든 이해 당사자(이러한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모든 사람)를 고려하며 일반적으로 품질 매뉴얼에 문서화된다. 품질 매뉴얼은 회사의 제품, 서비스 및 결과물의 품질을 달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절차와 표준을 지정하는 관련 프로세스 및 문서를 규정한다.

II. 품질시스템의 기본 요소
품질시스템에는 품질관리(Quality Management), 품질통제(Quality Control),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 의 세 가지 기본 요소가 있다. 품질관리는 품질정책을 구현하고 수행하는 수단이고, 품질통제는 제품, 프로세스 또는 서비스의 사양 준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하는 조직의 모든 기술 및 활동이며, 품질보증은 제품 또는 서비스가 지정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모든 계획되고 체계적인 조치다.
ANSI/ASQ 표준에 명시된 바와 같이 품질통제는 품질을 완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은 품질을 유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III. 품질감사
조직은 품질 시스템이 효과적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이는 다양한 관리 및 품질 활동을 특정 표준과 비교하는 독립적인 평가인 품질감사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독립적인 평가는 감사를 수행하는 사람이 감사 대상 활동과 관련이 없음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품질 시스템을 비교하는 구체적인 기준이 사업주 자신에게 달려 있었지만, 1987년 ISO 기술 위원회는 바람직한 품질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최소요건을 제시하는 ISO 9000 표준을 개발하여 발표했다.

Ⅳ. 품질표준
품질표준은 "자재, 제품,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목적에 적합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일관되게 사용할 수있는 요구사항, 사양, 지침 또는 특성을 제공하는 문서"로 정의한다. 조직은 표준을 사용하여 이해 관계자의 기대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목표, 프로세스, 절차 및 어휘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 표준은 이해관계자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이해, 절차 및 어휘에 대한 효과적인 로드맵을 조직에 제공한다. 표준은 설명과 용어를 제공하기 때문에 국제 커뮤니케이션을 용이하게 하고 국제 소비자, 공급자 및 무역 간의 신뢰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가장 잘 알려져 있고 품질에 기인하는 특정 표준 중 하나는 ISO 9001이다. ISO 9001은 모든 규모의 조직이 운영을 지속적으로 개선 및 합리화하고 운영비용을 절감하며 더 많은 고객을 만족시키고 더 많은 비즈니스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비즈니스 개선 도구로 설계된 국제적으로 인정된 Quality Management System 표준인, ISO 9001은 처음부터 조직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표준화하여 고객에게 탁월한 결과를 제공한다는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체 시스템은 최고 품질의 출력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작업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확인하는 방식으로 작동해야 한다. 이것은 단순히 체중을 측정하거나 올바른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채용 과정, 교육 방법 및 일상적인 활동을 포함 한다. ISO 9001은 장단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적절하게 측정, 모니터링 및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설정한다. ISO 9001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신뢰할 수 있는 표준으로, 종종 국제적으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데 필요하다.

Ⅴ. 품질관리업무 컨트롤타워 부재
앞서 언급하였듯이, 품질이란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능에 대한 적합도, 탁월함, 우월성, 무결성, 그리고 이에 대한 고객 만족도라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군수품은 전쟁을 수행하는 전투원들이 해당 군수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능에 대한 적합도, 탁월함, 우월성, 무결성, 그리고 이 모든 특성에 대하여 부대전투원이 만족하는 정도라 정의할 수 있다.
그런데 군수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기능 즉 성능은 누가 어떻게 결정할까? 예를 들어, 전쟁양상의 변화를 급변시킬 수 있는 게임 체인저 수준의 전략무기에 대한 성능은 누가 결정할까? 그리고 이에 대한 부대 원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 되는 지를 모니터링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에 대한 개선 보완하는 조치는 누가 수행할까? 앞서 언급한 모든 품질관련 업무에 대한 컨트롤 타워 임무를 수행하는 곳은 어디일까? 이 모든 업무는 국방부장관의 핵심업무다. 국방부장관은 합동참모본부로 하여금 무기체계의 성능에 관한 요건을 정의하게 하고, 각군, 방위사업청 및 국방기술품질원으로 하여금 군수품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면 이를 개선 보완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국방부 각 부서명에 품질이란 용어가 포함된 부서가 존재하지 않다는데 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국방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국방부령 제1034호, 2020. 10. 21.)’의 내용을 대상으로 품질이란 단어를 검색해보았다. ‘정보체계융합담당관’과 ‘시설제도기술과장’이 담당해야 하는 업무 내용 중에서 품질이란 단어가 딱 2번 사용된다. 품질에 대한 개념도 고민도 없다는 반증이라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품질관련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려면, 조직의 모든 구성원은 그들이 일하는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 및 문화를 개선하는 데 참여해야 한다. 고객 만족이라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느 특정 개인 또는 부서가 열심히 업무를 수행한다고 해서 달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모든 부서, 모든 개인이 고객 만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업무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 및 문화를 개선해야 가능하 다는 것을 이르는 말이다. 즉 군수품의 품질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방부 조직 전반을 조정/통제하는 컨트롤타워 부서를 지정해야 하고, 이 부서를 중심으로 국방부 전체가 일하는 프로세스, 제품, 서비스 및문화 전반을 혁신해야 함을 지적하는 용어다. 그런데 국방부 내에는 이를 담당하난 컨트롤타워가 지정되지 않아서 존재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Ⅶ. 품질을 중요시하는 문화 조성과 품질관리업무의 지속적 개선ㆍ보완ㆍ발전시키는 체제 유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K-방산의 열풍이 뜨겁다. 이는 우리 방산제품의 품질 우수성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굳건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K-방산의 지속적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품질을 끊임없이 개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군수품의 품질 향상은 특정부서가 아닌 국방부 전체의 노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를 관장하고 통제하는 국방부 전체에 대한 컨트롤타워 지정은 필수중의 필수다. 다시 한 번 기본으로 돌아가 견실하게 품질관련 업무를 다지고 품질을 중요시하는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는 시간을 가져야 할 때이다. 이는 매우 시급하다. 품질 없이는 K-방산의 지속적 성장뿐만 아니라 전쟁에 서의 승리도 보장하기 어렵다는 점을 우리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1. K. S. Krishnamoorthi, V. Ram Krishnamoorthi, and Arunkumar Pennathur. 2019. A First Course in Quality Engineering : Integrating Statistical and Management Methods of Quality, 3rd ed. CRC Press.
2. Garvin, D. A. 1984. “What does Product Quality Really Mean?” Sloan Management Review 26: 2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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